BM

The Bible of Creativity

Dong E (東夷) 2010. 6. 5. 16:18

창조적 문제 해결 방법

 

1.     창조란?

 

창조란 사람이 이질적인 정보들을 조합하고 통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 혹은 개인 차원에서 새로운 가치를 생성하는 것

 

미국의 심리학자 길퍼드(Guilford, J.P(1897~1987)

인간의 지성은 3가지 축의 조합으로

 

내용(시각,청각,기호,의미,행동),

 

결과(단위,종류,관계,체계,변환,함의),

 

조작(인지,기억,확산적 사고,수렴적 사고,평가)

 

5*6*5=150 지능인자로 보았다. 

   

창조적 인격의 구성

ㅇ 자주성

ㅇ 충동성

ㅇ 고집성

ㅇ 호기심

ㅇ 개방성

ㅇ 내성적 성격

ㅇ 자기 통제적 경향

ㅇ 순수한 마음

 

2. 문제란?

   문제란 기대와 현상의 차이이다.

 

   해답이 하나인가?, 여러 개인가?

 

   발생형 문제인가?, 발견형 문제인가?

 

3. 창조적 문제해결 단계

    Fact Finding(사실의 발견)

    Problem Finding(문제점의 발견)

    Idea Finding(아이디어의 발견)

    Solution Finding(해결책의 발견)

    Acceptance Finding(수용안의 발견)

 

 창조의 6가지 조건

           .Crisis(위기감)

.Reason(이념)

.Environment(환경)

.Agent(변혁자)

.Technology(방법)

.Effort(집념)

 

 창조과정

.준비

.배양

.번뜩임

.검증

 

4. 천재들의 창조의 순간
아르키메데스 - 유레카 현상과 세계 최초의 스트리커
베토벤 - 하일리겐슈타트의 유서
케플러 - 천체의 음악과 역학

뉴턴 - 휴식 속에서 발견한 만유인력의 법칙

케쿨레 - 우로보로스의 뱀과 벤젠고리

다윈과 윌리스 - 동시대의 천재들

슐리만 - 어릴 때 본 한 장의 그림과 꿈

아인슈타인 - 사고 실험과 상대성 원리

하이젠베르크 - 병마와 방황 속의 발견

윗슨과 크릭 - 자유롭게 열린 대화의 선물-DNA의 구조

앨런 케이 - 팔로알토 연구소와 컴퓨터의 탄생


5.
비즈니스 세계의 창조력


현대 비즈니스 세계의 8가지 사례


워크맨 - 가장 필요한 단순 기능으로 새로운 시장 발견

리카 인형 - 면밀한 조사를 통한 꿈의 실현

우쓰룬데스 - 잘 찍히는 일회용 카메라

THE BODY SHOP - 최고의 주무기는 전략

도카치 와인 - 제로로부터의 특산품 창조

구로네코 야마토 택배 - 철저한 고객 지향의 서비스 추구

컵누들 - 새로운 식생활 스타일 창조

포켓 몬스터 - 미디어 믹스 전략으로 인기 몰이


6.
창조 88기법

 

 확산기법 : 확산사고를 이용하여 사실과 아이디어를 내는 기법


ㅇ자유연상법 


    브레인스토밍 : 판단보류,자유분방,질보다 양,결합개선
    카드BS : 개인발상, 차례대로 발표, 카드나열

    BW : 아이디어를 옆 사람에게 돌리면서 작성
    카드BW: 포스트잇 사용

    MBS : BS+질의,비판

    NBS : 카드 BS

    퀵 사고법 : 상사,부하,전문가 제외, 자유로운 환경

    그룹 인터뷰 : 사회자가 집단 인터뷰

    IB(아이디어 비트) : 아이디어와 데이터를 카드에 적어 정리

    수평 사고 : 기존개념에서 탈피, 다양한 관점 추구


ㅇ 강제연상법

 

      형태분석법 : 해결할 독립변수를 축으로 조합하여 차트화
      체크리스트법 : 오스번(전용,응용,변경,확대,축소,대용,재배열,역전,결합)

      매트릭스법 : 두가지 변수의 요소를 추출, 조합하여 아이디어 생성

       속성열거법 : 사물의 속성을 열거하고 다른 성질로 바꿈

       희망사항 열거법 : 희망사항 열거 개선BS

       결점 열거법 : 결점 사항 열거 개선BS

       TRIZ : 동일문제와 해결책이 반복 존재, 타 분야의 과학적 효과 이용

       디지털 카메라 발상법 : 간편성, 즉시성, 확대성

       SAMM : 속성 개량 배열 매트리스법

       에어리어 싱킹 : 기능증가,성능향상,비용절감,팜매 매력 증가

       반대 사고법 : 역발상,꽃의산,역수법,형식적 꺼꾸로, 스윗치 백,현장확인,이반법

       초점법 : 강제연상법 + 자유발상법

       쌍 연관법 :두 가지 사물을 연상한 항목을 순서대로 연결하여 아이디어 도출

       카탈로그법 : 주제와 무관한 카탈로그에서 정보를 획득하여 연결

시스템 합성법 : 아이디어와 아이디어의 모든 조합을 생각하는 기법

역장 분석(Force field analysis) : 플러스 힘을 증가하고 마이너스 힘을 감소

심층 면접법 : 인간행동의 깊은 곳에 숨어있는 심리를 이끔

포커스 그룹 인터뷰 : 문제에 걸맞은 동질의 그룹 인터뷰

SCIMITAR : 3차원 모델에 맞춰 고객욕구 파악, 신제품 개발, 상업화

가상 상황 설정법 : 가상세계를 상상하면서 문제 해결

 

ㅇ 유추 발상법


시넥틱스 : 이질순화, 순질 이화
고든법 : 진짜 과제는 명시하지 않고 근본적인 이이디어 도출

NM
: 과제설정-키워드-유추발상-QA배경-아이디어 발상-해결안

바이오닉스법 : 기술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생체시스템 응용

메카닉스법 : 문제를 간단한 비유나 모델로 전환하여 사고하는 방법

 

 

수렴기법 : 확산 사고로 나온 사실과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기법

 

ㅇ 공간형 수렴법

 

KJ : 주제결정-데이터화-카드화-라벨모으기-표찰-그룹정리-그림-문장화

고자네법 : 무작위 추출 정보를 조합,재편성,반복하여 아이디어 발견

크로스법: 카드화-분류-평가-정리

블록법: 대량의 데이터군을 블록으로 단시간에 정리

7*7: 49개의 데이터와 아이디어를 중요 순서로 정리하는 기법

OCU: 아이디어를 Original, Common,Useful로 구별하여 관리

SKS: bottom up 또는 top down으로 체계화하여 문제해결.

디시전 테이블: 복잡한 판단논리를 이해하기 쉽게 표로 정리

파레토 그림:현상을 원인별로 분류하여 데이터 비율이 큰 순서대로 나열

히스토그램: 데이터를 나누어 도수분포를 기둥모양으로 표시

파일링 시스템:문서를 정리하여 홀더에 끼우고 캐비닛에 수직으로 나열

클러스터 분석: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파악하는 분석 기법

 

ㅇ 계열형 수렴법

 

PERT: 순서 계획을 실수 없이 합리적으로 실시하는 수법

카드 PERT:카드를 이용한 PERT

BD(비즈니스 디자인): 주제-목표선정-아이디어-해결책-실행

특성요인도:특성결정-요인-물고기뼈 완성- 중점요인 분석

스토리법: 데이터-분류-흐름 정리-카드 추가-전체 제목 기입

관련 수목법: 고려사항,사물,현상을 나무모습으로 설계된 논리 네트워크

PATTERN: 논리적 정리로 중요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때 쓰는 관련수목법

FTA: Failure Tree Analysis, 시스템의 장애를 체계적으로 추정하는 기능전개

YM: 문제기술표작성-원인_결과 관련도 작성-문장화-평가차트-계획서 작성

 

 

통합 기법 : 확산과 수렴을 반복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

 

ZK: 발상의 관점-명상(물고기뼈로 정리)-상호토의-실천토의

하이브리지법: 문제결정-문제파악-과제결정-목표설정-해결계획

입출법: 최종 결과에서 최초인풋까지 BS등를 이용하여 확산과 수렴 을 반복이용

워크 디자인법:기능결정-이상시스템-구체적 시스템-실시

위즈덤 매니지먼트법:목적/수단다이어그램-단계리스트-Phase improuvement-FBS

QFD:Quality Function Deployment, 고객품질요구-품질특성-설계품질-품질보증

COACH:Concentrating,Objective,and Challenging,아이디어발상-설계 약점발견

시나리오 라이팅법: 현재부터 장래상태를 논리적으로 진행하는 예측기법

델파이법:설문조사를 통한 전문가의 직관과 판단을 이용하여 미래 기술예측 기법

크로스 임팩트 매트릭스:장래 예상되는 현상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예측하는 델파이

FMEA: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설계단계에서 시스템고장 사전예측예방

스톱 앤 고 BS:논리적사고과정과 자유발상을 상호조합시켜 확산과수렴사고 반복

NID:NeedDevelopment을 이미지와 아이디어(기획/개발팀)의 변환실시로결합

식스시그마:사고나 오류의 확률을 3/100만 이하로 관리

RSVP 사이클:개인이 사고하는 것보다 뛰어난 창조성을 집단활동을 통해 창출

VA:Value Engineering, 관측되지 않는 대상물의 가치평가를 통해 개선

IE: Industrial Engineering, 문제된 행동과 작업을 분석하여 재편성하는 방법

T. T. HS: 상품설계 기법, 아이디어 발상-제정리-체계화-선택기준-평가-검토

ED: Engineering Design, 문제설정-분석-대체안-평가-상세설계

ISM분석: Interpretive Structural Modeling,아이디어 수집-구조화-고안/수집 반복

DEMATEL: Decision Making and Testing Laboratory,설문조사를 통해 문제의 연관성을 정량적으로 분석

 

 

 

태도 기법 : 창조적 의욕과 태도를 기르는 기법

 

ㅇ 명상형 기법

초월명상법(TM)

자율 훈련법

이미지 컨트롤(IC)

()

요가

 

ㅇ 교류형 기법

TA

인카운터 그룹

ST(민감성 훈련)

 

ㅇ 연극형 기법

사이코드라마

역할놀이

창의 연극

'BM' 카테고리의 다른 글

27가지 녹색기술  (0) 2010.06.25
자기경영노트  (0) 2010.06.24
Richard Branson  (0) 2010.05.24
Conference Technique  (0) 2010.05.19
TRIZ  (0) 2010.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