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
조선후기 실학자 다산(茶山) 정약용은 두 아들에게 1801년부터 18년 동안 강진에서 유배생활을 하면서 모름지기 지켜야 할 삶의 지침, 경계해야 할 사람들(높은 벼슬아치와 권문 세가들), 학문을 해야 하는 이유 등에 대해 100여통의 편지를 보냈다.
특히 두 아들에게 남긴 편지들은 이 시대에도 공감할 수 있는 "참된 인생’에 대한 교훈이 담겼다. 그 편지들 중에서 다산 산문집에 기록된 3가지를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1. 근(勤)과 검(儉)에 대해
사랑하는 나의 아들아.
나는 논밭을 너희들에게 남겨 줄만한 벼슬을 못했으니 오직 두 글자의 신비로운 부적을 주겠다. 그러니 너희는 이것을 소홀히 여기지 말아라.
한 글자는 근(勤)이고 다른 한 글자는 검(儉)이다. 부지런함과 검소함의 이 두 글자는 좋은 논밭이나 기름진 토지보다 나은 것이니 평생을 두고 필요한 곳에 쓴다 할지라도 다 쓰지 못할 것이다.
근(勤)을 항상 잊지 말아라.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고 아침에 할 일을 저녁때까지 미루지 말라. 맑은 날에 해야 할 일을 비 오는 날까지 끌지 말며, 비 오는 날 해야 할 일을 날이 갤 때까지 늦추어서는 안 된다. 집안식구들이 한사람도 놀고 먹는 사람이 없게 하고 한순간도 게으름이 없는 것을 부지런함이라 한다.
검(儉) 또한 항상 명심하여라. 한 벌의 옷을 만들 때마다 이 옷을 먼 훗날까지 입을 수 있는지 헤아려 보아라. 가는 베로 만들면 머지않아 해지고 말 테니 질박한 천으로 만들어 입으라.
음식도 목숨을 이어가는 그것으로 족할 줄 알거라. 맛있고 기름진 음식을 탐하면 결국 변소에 가서 대변보는 일에 정력을 소모할 뿐이다.
이는 당장의 어려운 생활조건을 극복하는 일시적인 방편이 아니라 여유 있는 가정일지라도 집안을 다스리고 몸을 바르게 하는 항구적인 생활규범이다. 그러니 가슴 깊이 새겨두라. 게으름과 사치는 버려야 할 악덕이고 부지런함과 검소함은 익혀야 할 미덕이다.
2.정신력에 대해
정신력이 없으면 아무 일도 되지 않는다. 정신력이 있어야 근면하고 민첩할 수 있으며, 지혜도 생기고 업적을 세울 수 있다.
진정으로 마음을 견고하게 세워 똑바로 앞을 향해 나아간다면 태산이라도 옮길 수 있을 것이다.
무릇 독서하는 도중에 의미를 모르는 글자를 만나면 그때마다 널리 고찰하고 세밀하게 연구하여 그 근본 뿌리를 파헤쳐 글 전체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 한 가지 물건에 대해 이치를 캐고 내일 또 한 가지 물건에 대해 이치를 캐는 사람들도 이렇게 착수를 했다. 격(格)이라는 뜻은 가장 밑까지 완전히 다 알아낸다는 뜻이니 밑바닥까지 알아내지 못한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3.두 개의 저울에 대해
세상에는 큰 저울이 두 개 있다. 하나는 옳은 것과 그른 것이라는 저울이다. 다른 하나는 이익과 손해라는 저울이다. 이 두 개의 저울에서 네 가지 등급이 생겨난다.
최상의 것은 옳은 것을 지키면서 이익도 얻는 것이다. 다음은 옳은 것을 지키다가 해를 볼 수도 있는 것이고 그 다음은 그른 것을 추구하여 이익을 얻는 것이다. 최 하급은 그른 것을 추구하다 해를 입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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