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탄력성(Resilience Quotient)
절대로 넘어지지 않는 것이 아니라 넘어질 때마다 다시 일어서는 것이 자랑스러운 것이다. - 공자 –
성공은 확정적이지 않고 실패는 치명적이지 않다.
중요한 것은 계속하려는 용기다. - 윈스턴 처칠 –
유독 남들보다 삶을 헤쳐 나가는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있다.
힘든 상황에서도 한줄기 빛을 찾아내고, 재기가 불가능할 것 같은 실패에도 보란 듯이 일어서며, 누가 뭐래도 나에 대한 믿음을 잃지 않고 끝내 자신을 입증해보이는 사람들 말이다.
더구나 이들은 진짜 행복은 어려움이나 실패가 없는 상태가 아니라, 그런 역경을 극복해낸 상태라고 믿는다.
심리학에서는 이처럼 인생의 역경을 딛고 다시 일어서는 심리적 능력을 리질리언스(resilience, 회복탄력성)라고 부르는데,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은 인생의 밑바닥에 떨어진다 해도 예전 상황으로 회복할 뿐 아니라 더 높이 튀어오르는 삶의 탄력성을 보인다.
인생을 끊임없는 회복탄력성의 시험대라고 표현하는 심리학자들은 실직이나 사업 실패, 건강이나 가족의 죽음 같은 큰 시련은 물론, 인간관계의 갈등이나 직장 업무 같은 반복적 일상에서조차 회복탄력성의 여부가 삶의 질을 좌우한다고 말한다
맷집이 좋은 사람들의 8가지 심리 특성
1. 자존감과 자기효능감
자존감은 남과의 비교나 타인의 인정과는 무관하게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존중하는 마음이다,
2. 낙관주의와 위기활용주의
최악의 경우도 염두에 두는 보다 현실적인 낙관주의를 지니며, 위기에서 기회를 발견해 전화위복을 만들어내는 데 강하다.
3. 자기주도력
상황에 휘둘리거나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는 경우가 드물고 자신의 행동이나 믿음이 결과를 이끌어낸다고 믿는다
4. 스트레스 반응도
융통성이 완벽주의를 이긴다는 사실을 알고 좀더 느긋하게 스트레스를 다스린다.
5. 결정과 로스컷
어떤 결정도 회피하지 않고 직관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높은데, 경험을 통해 자신의 직관이 맞았다는 것을 계속 확인해왔기 때문이다.
6. 끊임없는 학습 욕구
실수나 실패 같은 부정적인 경험에서 긍정적인 학습을 하게 되면, 자존감과 자기효능감이 강화되는 선순환이 일어난다.
7. 도움 구하기와 네트워킹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는 동시에 당신도 내 문제에 동참하면 미리 대비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지닌다.
8. 갈등 관리
자기주장을 밀어붙일지(경쟁적), 내 주장을 하되 윈-윈을 추구할지(협조적), 일종의 거래를 해야 할지(타협적), 상대와의 관계를더 중시할지(수용적), 아니면 그냥 내버려둘지(회피적)를 각 상황에 맞게 융통성 있게 적용한다.
RQ 높이기 10단계 실천
1. 성공을 시각화한다
2. 자존감을 높인다
3. 자기효능감을 높인다. 자기주도력을 갖는다
4. 낙관적으로 생각한다
5. 스트레스를 관리한다
6. 결정방식을 개선한다
7. 주변의 도움을 받는다
8. 갈등을 관리한다
9. 실수에서 배운다
10. 나 자신이 된다.